<컴퓨터 사양 확인하기>
PC나 노트북을 구매할 예정이거나, 구매했을때, 혹은 특정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필요로 하는 사양을 확인하기 위해 현재 쓰고있는 데스크탑or노트북의 사양을 체크해 봐야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특히 요새는 가성비 좋은 조립PC를 많이 사용하시기도 하기때문에 컴퓨터 수령 후 부품들이 잘 들어갔는지 확인하는 과정도 필수적 입니다. 또한 브랜드 제품을 구매하더라도 추가적인 부품 탑재 옵션이 많기 때문에 구매 후 검수는 필수!
<프로그램 설치 필요할까?>
PC에 탑재되어있는 부품들의 모델명이나 성능 등을 보기 쉽게 출력해주는 프로그램들이 많이있지만, 굳이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컴퓨터 자체에서 보여주는 제원 사양만으로도 충분히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별도 프로그램 설치없이 각각의 부품 사양을 확인해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STEP1. Window os, CPU와 RAM 확인하기>
먼저 해당 PC에 설치되어있는 윈도우가 무엇인지,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부분인 CPU와 램 확인을 해볼까요? 특히 씨피유는 컴퓨터의 두뇌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며, 사양 부문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첫번째로 확인 필수! 램(메모리)의 경우 PC구매시 추가 옵션으로 많이 구매하시기 때문에 자신이 선택한 옵션에 맞게 들어가 있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작업표시줄에서 "제어판"을 검색하거나,
바탕화면에 있는 아이콘을 찾아서 들어가 줍니다.
제어판 우측 상단에 있는 (보기 기준)을 "범주"로 맞춰주시고 (시스템 및 보안)으로 들어가 줍니다.
(시스템) 항목으로 들어가 줍니다.
이곳에서 4가지의 사양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설치되어 있는 윈도우 버전,(HOME 인지 PRO인지 여부도 확인해주세요) 및 프로세서(CPU) 확인, 설치된 메모리 용량, 시스템 종류(32비트인지, 64비트인지 확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램의 제조사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제조사 부분도 궁금하시다면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를 권장드립니다.
<STEP2. 그래픽카드 확인>
PC부품 중에서도 꽃이라고 할 수 있죠. 그래픽 카드 입니다. 고사양 3D게임을 즐기거나 영상편집을 하시는 분들이 늘어나면서 그에대한 관심도 예전보다 더욱 커졌습니다.
키보드에서 윈도우키 + R키를 함께 눌러줍니다.
실행창에서 dxdiag를 입력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다이렉트 진단도구가 나오면 상단에있는 탭을 (디스플레이)로 맞춰주신 뒤 그래픽카드 정보를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모델명과 제조업체 등을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이곳에서 그래픽카드관련 정보 확인 및 점검이 가능하오니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STEP3. 메인보드 확인>
메인보드는 컴퓨터의 각종 부품들이 장착되는 "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러 부품들을 꽃에 비유한다면 메인보드는 토지인 셈이죠. 확인을 위해 다시 키보드의 윈도우키+R키를 함께 눌러줍니다.
실행창에서 msinfo32 를 입력해 줍니다.
시스템 정보가 나옵니다. 여러가지 항목들이 나오는데, 여기서 "베이스보드"라고 적혀있는 부분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제조업체는 제조사, 제품은 메인보드의 모델명 입니다.
<STEP4. 하드디스크, SSD확인하기>
마지막으로 자료를 저장하는 하드디스크, SSD 확인입니다.
OS확인때와 동일하게 제어판-시스템 및 보안- 시스템 경로로 이동한 뒤 좌측 상단에 있는 (장치 관리자)를 눌러줍니다.
각종 장치정보에서 (디스크 드라이브) 항목을 열어주면 현재 탑재되어 있는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정보가 나옵니다.
이상으로 내 컴퓨터의 사양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확인한 정보들을 메모장이나 문서파일에 따로 기재해놓고 저장해놓으시면 필요할때 편리하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