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사전

축의금 봉투 쓰는법 알아봅시다

by o 2020. 2. 26.

<축의금 봉투 쓰는법>

친척이나 지인, 친구들의 결혼이나 생일, 개업 등 축하할 행사 일정이 잡히면 필수적으로 준비해야 할 사항이 바로 축의금 봉투를 준비하는 일 인데요, 피치못할 사정으로 참석하지 못한다고 해도 축의금 봉투는 다른 사람을 통하여 전달하거나 하기때문에 올바른 축의금 봉투 작성방법을 숙지하고 있으면 좋습니다.



경조사 관련 행사는 앞으로 살아가면서 수시로 있기때문에 이번 기회에 축의금 봉투 작성방법에 대해 확실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봉투에 들어가는 금액에 대해서도 궁금하실 수 있기 때문에 금액 문제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합시다.


<결혼식 축의금 봉투 작성방법>

먼저 결혼식 축의금 봉투 작성 방법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아래 그림과 같은 흰색 봉투를 많이 사용하실텐데요, 결혼식장에 비치되어 있는 봉투의 경우 축하문구가 인쇄되어 있을 수 있지만 없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럴 경우 봉투 앞에는 축하문구를 간단하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결혼식 축하문구는 생각보다 많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문구는 축결혼, 축화혼 입니다.


다음은 축성전, 축성혼 입니다. 모두 의미는 결혼을 축하한다는 의미로 상통하기 때문에 적절한 문구를 선택해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봉투의 뒷면에는 성명+소속 형식으로 좌측하단에 작성하면 됩니다. 이 형식은 다른 축의금 봉투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봉투의 앞뒷면을 모두 한자로 통일해서 작성할 필요는 없으나 앞면은 한자로 작성하고, 뒷면은 한글로 작성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생일 축의금 봉투 작성방법>

생일의 경우 친한 지인이나 친구의 경우 선물로 대신하거나 상품권 등을 전달하기도 하지만 나이 차이가 많이나는 경우나 잔치를 하는 경우 예의를 차려 봉투에 정성스럽게 전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 활용하면 좋은 생일 축의금 봉투 작성방법입니다.

먼저 (축생일) 입니다. 자신보다 어른에게 전달하는 경우 옆에있는 축생신 문구를 작성하면 좋겠죠?


다음은 축화갑, 축수연 입니다. 이 문구의경우 60세를 맞이한 분에게 회갑을 축하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꼭 회갑을 맞이한 분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개업, 창립 축의금 봉투 작성방법>

마지막으로 사업의 개업이나 창립 축의금을 전달할때 봉투 작성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인 문구인 축개업, 축개관 문구입니다. 새로 업장을 개업하거나 개관했을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축창립 문구입니다. 마찬가지로 창립을 축하하는 문구이며, 축개원의 경우 병원이나 학원등의 개원의 창립을 축하하는 문구입니다. 사업 종류에따라 사용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축의금 액수는 어떻게?>

축의금 액수의 경우 얼마의 금액이 들어가든 전달자의 마음을 담은 돈이므로 액수에 관계없이 소중합니다. 중요한점은 "돈의 단위"인데요,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통념상 축의금 봉투에 들어가는 돈의 단위는 "홀수"가 되게하는것이 좋습니다. 즉, 10만원 이하의 돈을 전달하게되면 3, 5, 7만원을 내는것이 좋은 의미를 담고있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10만원, 20만원은 짝수이기 때문에 안좋은것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실수도 있는데요, 10, 20, 30 이렇게 10단위로 올라가는 숫자의경우 꽉찬 숫자라고하여 좋은 수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정리해보겠습니다. 축의금의 액수는 10만원 이하로 낸다면 3, 5, 7만원, 10만원 이상일 경우 10, 20, 30단위로 올라가는것이 좋습니다. 액수의 경우 행사의 참석여부나 상대방과의 친밀도에 따라 달리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행사 종류에 따른 축의금 봉투 작성방법과 액수에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분 좋은 축하의 자리에 참석도 하면 좋겠지만 부득이하게 참석하지 못한다면 마음을 담은 봉투를 전달하는것도 좋은 방법이 될수 있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