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사전

한글 글자간격 맞추기

by o 2021. 2. 16.

한글 글자간격 맞추기

우리는 생활하면서 짧거나 긴 글을 작성하게 되는 일이 있습니다. 그 형식은 본인만이 볼 수 있는 일기가 될 수도 있고, 남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것이 될 수도 있는데요, 중요한 것은 어떤 종류의 문서이든 보는 이로 하여금 읽어나가기 쉽도록 가독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그래서 긴 글은 문단을 나누기도 하고, 띄어쓰기 등을 통해 글을 정돈 합니다. 예전에야 직접 수기로 작성했지만 요즘엔 컴퓨터의 워드나 한글 프로그램을 쓰기 때문에 더 쉽고 깔끔하게 완성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한글"은 학교나 관공서, 회사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 안에서 문서를 작성할 때 필요한 다양한 요소들이 제공되는데, 오늘은 그 중에서 글자 간격을 늘리고 줄이는 맞추기 방법을 알아볼까 합니다.

자간조절 (늘리고 줄이기)

자간이란 글자의 크기에는 변화가 없지만, 문장에서 글자 사이의 간격을 줄이고 늘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을 적절히 조절해 주어야 하는 이유도 앞서 이야기한 가독성과 관련이 있는데요, 예시를 통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똑같은 문장이지만 자간이 좁고 넓음에 따라 읽어나가는 것에 있어서 큰 차이를 보입니다. 좁을수록 의미를 한눈에 알기 힘들고 읽기가 힘들어지죠.

 

이제 늘리거나 줄이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설정인 상태에서 문서를 작성했을때 임의로 간격을 늘이고자 하고 싶으시다면, 해당 문장이나 문단을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잡아준 뒤, 오른쪽 클릭 후 (글자 모양)으로 들어갑니다.

 

여기서 (자간)항목을 봐주시면 되는데요, 기본값은 0입니다. 여기서 플러스 마이너스 50%씩 조절이 가능한데요, 먼저 최대치인 50%로 조절해 보겠습니다.

 

글자 사이의 간격이 많이 벌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값을 다시 -10% 정도로 변경해 보았습니다. 띄어쓰기 한 부분이 확실히 보이고 문장의 구성이 한눈에 들어오게 잘 보이네요. 사용하시는 스타일에 따라 적절한 값을 찾으셔서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단축키의 경우 Alt+Shift를 누른 상태에서 W(넓게) N(좁게) 입니다(키를 한번씩 누를 때마다 1%씩 증감되며 조절됩니다) 사용이 익숙해 지시면 단축키를 활용하여 더 빠르게 작업 능률을 높여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