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과 10여년 전만 해도 스마트폰의 시대가 이제 막 시작되었을 시기인데, 현재에는 스마트폰 없는 세상은 상상하기 힘들 정도로 대중화 되었습니다. 핸드폰 기기의 디자인 적인 측면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요,
초창기의 휴대폰 기기부터 스마트폰이 나오기 전까지는 보는 화면과 키보드 부분이 분리되어 있는 형태였습니다. 요즘과 같은 터치 형식이 아니었기에 액정 부분과 자판 버튼이 따로 있었죠. 그러나 과도기 시기에 터치폰이 등장하면서 부터 갤럭시를 시작으로 평평한 화면에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변모되었습니다.
스마트폰은 아무래도 화면 액정에 가상의 키보드를 띄워놓은 형태이다 보니, 키가 눌리는 소리나 감도가 떨어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을 채워주고자 키보드를 터치할 때 소리가 난다거나 진동 등의 형태를 주어 키감을 살리는 노력이 꾸준히 있었습니다. 현재에는 이러한 부분이 많이 개선되어 진동의 세기나 소리의 종류 등을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죠.
1. 갤럭시 키보드 소리 및 진동 켜고 / 끄기
갤럭시 스마트폰 키보드를 기준으로 소리 및 진동 설정을 살펴보겠습니다.
톱니바퀴 아이콘 형태의 (설정)으로 들어가 줍니다.
(소리 및 진동) 항목으로 갑니다.
터치음 및 진동과 키보드를 눌렀을때 효과를 설정할 수 있는 (시스템 소리/진동 제어)로 갑니다.
일단 먼저 (소리)영역과 (진동)영역 둘로 나뉘어 지는데요, (삼성 키보드)를 활성화 시켜주면 키보드를 입력할때 효과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이얼 키패드)의 경우 전화 통화시 번호 등을 터치할 때 발생하는 효과를 지정할 수 있고, (피드백)의 경우 스마트폰 내에서 입력 활동이 발생하면 효과가 나도록 할 수 있습니다.
2. 갤럭시 키보드 소리 변경 방법
키보드에서 나는 소리를 바꾸고 싶다면 이렇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다시 (설정) - (소리 및 진동)으로 이동한 뒤 (시스템 소리) 항목으로 가봅시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사운드 테마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하나씩 미리듣기를 진행해 보시고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핸드폰에서 사용되는 거의 모든 터치 활동에 적용됩니다.
3. 볼륨 크기 및 진동 세기 설정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사운드 on / off 및 테마 선택을 모두 마쳤다면 이제 볼륨의 크기 및 진동의 세기를 조절해 볼 차례입니다.
(음량)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벨소리)의 경우 말그대로 전화 등이 왔을때 나는 효과이고, (미디어)는 동영상 파일 등을 재생했을때 나오는 음량, (알림)은 문자 등의 특정 알람이 수신되었을때 발생합니다. 여기서는 키보드 관련 음량 조절 이므로 (시스템) 볼륨을 조절 바를 활용해 조정해 주시면 됩니다.
진동의 강도를 조절해봅시다.
터치 입력시 전해지는 진동 세기를 조절바를 이용해 지정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