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사전

우한폐렴 마스크 등급별 정리

by o 2020. 1. 30.

<신종 코로나 예방은 마스크 착용부터>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 확산이 진정되지 않고 심화되고 있습니다. 확진자는 늘고있고, 백신도 없는 상황인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를 예방하는 일 뿐입니다.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외출을 삼가고 집에만 있는것이 가장 안전하겠지만, 요즘 학교 개학이나 사회 직장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외출을 하지 않을 수는 없습니다.



<마스크 품귀현상, 어떤 마스크를 사야하나?>

우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코나 입을 통해 감염되는 경로가 가장 취약하기 때문에 마스크 착용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요즘 품귀현상이 벌어질 정도로 마스크를 구매하기 조차 어려운 상황인데요, 마스크를 구매하고자 하더라도 등급과 종류가 굉장히 많아서 무엇을 사야할지 고민이 됩니다. 오늘은 KF등급별 마스크에 대해 알아보고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선 어떤 마스크를 착용하는것이 좋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F등급 마스크란?>

마스크의 명칭앞에 붙는 KF등급은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청의 검증을 했다는 증명과 같은 등급입니다. 등급에 따라 KF80, KF94, KF99로 나뉩니다. 일단 KF등급의 마스크 모두는 미세먼지 차단 및 바이러스 예방용으로 나온 마스크이며, 뒤에붙은 숫자가 높아질 수록 분진포집효율(마스크를 착용하고 공기를 마실때 먼지를 걸러주는 비율)이 높아지며, KF80등급은 염화나트륨 시험 적용, KF94, KF99의 경우 염화나트륨 및 파라핀오일 시험이 적용되어 출시됩니다.



<신종코로나를 예방용 KF 마스크, 어떤 등급을 착용해야 할까?>

그렇다면 도대체 뭘 착용해야 하는지 의문이 드실텐데요, KF80은 평균 입자 크기가 0.6㎛인 미세먼지를 80%까지 차단하며, KF94는 평균 입자 크기가 0.4㎛인 미세먼지를 94%까지 차단하며 KF99는 동일입자를 99%까지 차단합니다. KF80의 경우 미세먼지 차단용으로 출시된 제품이며, KF94와 KF99는 미세먼지및 감염원까지 차단하는 효과로 출시된 제품이기 때문에 KF등급 마스크중에서 고른다면 KF94나 99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KF마스크로 100% 바이러스를 차단할 수 있을까?>

마스크로만 바이러스를 차단할수 있을까에 대한 의문은 100% 차단한다 라고 단정짓기 힘듭니다. 사실 우한 신종코로나 바이러스의 입자는 0.1㎛ 이기때문에 마스크가 차단할수 있는 입자 크기의 수치로만 봤을땐 효과가 없어보일 수도 있어서 마스크를 써도 효과가 없다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신종 코로나의 경우 공기중 감염보다도 감염자의 침방울이나 감염자의 타액이 묻은 물건 등을 만지고 그 손으로 얼굴이나 코 주변을 만지거나 했을때 감염되는 사례가 많다고 합니다. 마스크를 착용하면 무의식적으로 얼굴을 만지는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자신의 재채기나 기침 등이 다른사람에게 전파되는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마스크 착용은 무조건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KF80은 쓰나마나?>

앞서 설명에는 KF94나 KF99가 예방에 좋다고 했는데요, 등급이 올라갈수록 숨쉬는것이 힘들기 때문에 아이들이나 고령자의 경우 호흡곤란이 올 수 있습니다. KF94등급으로 숨쉬기가 불편하다면 KF80을 쓰는것도 전문가들은 추천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얼굴을 만지는 행위나 자신의 바이러스의 전파를 막는기능은 KF80으로도 충분하다는 전문가들의 견해입니다.


<N95 등급은 KF와 무슨차이?>

마스크중에 KF등급이 아닌 N95등급의 마스크를 보신적이 있을겁니다. N95마스크는 일반인들 사용 목적으로 출시된 마스크는 아니며, 호흡기 감염을 막기위해 환자와 접촉하는 의사와 간호사를 위해 만들어진 의료용 마스크라고 합니다. 0.02~0.2㎛크기의 입자를 막아주기 때문에 KF등급보다 더 미세한 입자까지 막을수 있지만 착용시 호흡이 힘들고 일상생활을 하는 일반인들이 착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것이 전문가들의 견해입니다. 그러나 일반사람들은 보호 수치만 놓고 봤을때 KF등급보다 더 안전하다고 판단하여 메르스 사태때나 현재 진행중인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때에도 품귀현상이 일어날 만큼 판매되고 있다고 합니다.


<결론은 어떤 마스크를 써야할까?>

현재 일상적인 생활을 수행해야 하는 저희 같은 일반 사람들이 착용하기에는 KF94, KF99정도가 적합한 용도인것 같습니다. 호흡하는데 불편함을 느낀다면 KF80도 괜찮습니다. 무엇보다 마스크를 항상 착용하는 습관을 들이고, 외출삼가, 사람들이 많은 곳에는 되도록 방문하지 않고 항시 흐르는 물에 손을 30초이상 씻는 습관, 그밖의 개인위생에 철저하는 복합적인 예방법이 수행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마스크 사용시 주의사항>

마스크의 경우 착용시, 착용중, 착용후 관리도 아주 중요합니다. 먼저 한번 사용한 마스크는 세탁이나 재사용을 하지 마시고 버려주시고, 마스크의 안쪽이 오염되었다고 생각이 들면 계속착용하지 마시고 과감히 버리시기 바랍니다. 또한 착용중에 마스크의 겉면을 손으로 자주 만지게되면 손을통해 세균이 침투할 수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마스크를 만지지 마세요. 높은 등급의 마스크를 착용하게 되면 호흡이 곤란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나 노약자, 어린이등은 마스크 착용시 호흡 곤란이 오면 좀더 낮은 등급의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신종 코로나 예방수칙의 생활화>

앞서 이야기 한것 처럼 마스크 만으로는 바이러스를 100%차단 할수 없기 때문에 신종 코로나 예방수칙을 준수하면서 건강관리에 각별히 신경쓰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