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사전

마스크 사용기간 정리

by o 2020. 2. 5.

<마스크 사용기간>

신종코로나 바이러스가 좀처럼 사그라들지 않는 가운데, 마스크를 구하기도 쉽지 않은데요. 구한다고해도 마스크 가격이 예전보다 많이 오른 상태여서, 금전적으로도 부담이 갑니다. 마스크를 한번쓰고 버리기도 아깝고, 계속 쓰자니 찝찝하고. 누구는 괜찮다 누구는 안된다 라고 하는데 도대체 무엇이 맞는 걸까요?


<마스크, 등급에 따라 사용기간이 다른가?>

마스크의 경우 KF80, KF94, KF99, N95 등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일단 등급에 따른 마스크의 차이점은 제 이전포스팅 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2020/01/30 - [잡학사전] - 우한폐렴 마스크 등급별 정리

결론적으로 마스크 등급이 높다고 해서 사용기간이 더 길거나 한것은 아닙니다. 입자를 걸러줄 수 있는 투과율에서 차이가 있을 뿐, 기본적인 마스크 재질과 두께 등은 차이가 없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등급이 더 높은 마스크라고 해서 더 오래사용하거나 낮다고해서 더 짧게 사용할 수 있는것은 아니니 참고해 주세요.


<마스크 하나당 사용기간은 8시간이다? 일주일이다?>

 사실 마스크의 사용기간을 놓고 이야기가 많습니다. 8시간 정도 쓰고 버려야 한다, 일주일 정도는 쓸 수 있다. 여러가지 의견이 있는데요. 사실 마스크 사용시간을 모든 상황에 일반화 시킬 수는 없습니다. 예를들어, 먼지가 많은 공사장 같은 곳에서 사용한 마스크와, 일반적인 외출 시 착용한 마스크를 놓고 봤을때 동일하게 1시간을 사용했다고해서 마스크의 상태가 같다고 볼 수는 없기 때문이죠. 또한 마스크를 착용한채 재채기, 기침을 하거나 더러운 손으로 마스크를 만져서 오염이 되거나 하면 마스크에서 세균이 번식할 가능성 또한 높아지기 때문에 장기간 사용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마스크 사용기간, 결론은 어떻게?>

앞서 말씀드린것 처럼 상황에 따라 마스크의 사용기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마스크를 쓰고 재채기나 기침을 해서 마스크가 젖거나, 더러운 손으로 마스크를 만져 오염이 되었다고 판단이 되면 해당 마스크는 사용 후 버리는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외출시, 출퇴근시 잠깐씩 사용하는 마스크라면 사용자의 판단하에 총 착용시간 8시간을 넘지 않는 범위에서 사용을 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사실 전문가들은 마스크를 한번 착용후 벗는 순간 재사용을 권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현재 마스크 수급이 어렵고 가격도 만만치 않은만큼, 30분쓰고 마스크를 버릴수는 없기때문에, 마스크를 착용하는 당사자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즉, 마스크가 오염되었다고 판단이 되면 사용을 중지하시고, 되도록 마스크를 만질때도 깨끗한 손으로 만지시는 것이 좋습니다.



<면 마스크도 괜찮을까?>

KF 등급의 미세먼지 마스크가 없다면, 면마스크라도 착용하는것이 착용하지 않는것보다 훨씬 좋습니다. 신종코로나의 경우 공기중의 전파보다도 감염자의 침방울 등으로 감염되는 사례가 많기 때문에 면 마스크라도 착용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면마스크를 두개 겹쳐쓰는것도 좋은방법이라고 합니다. 또한 자신의 기침이나 재채기가 타인에게 전달되지 않도록 막는 효과도 있습니다.



<마스크 보관 방법>

앞서 이야기 한 것처럼 마스크를 30분~1시간 쓰고 계속 새걸로 바꿀수가 없기때문에, 사용한 마스크를 잠시 보관했다가 다시 착용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럴 경우 가장 중요한 보관법은 통풍이 잘 되는곳에 보관하는 겁니다. 아무래도 숨을 내쉬는 부위에 닿는 마스크이기 때문에 다시 착용하기 전까지 잘 건조시켜주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착용한 마스크를 주머니 속에 넣어허 보관하는 것은 금물!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

마스크는 코와 입으로 들어올 수 있는 바이러스를 방지하고자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때문에 숨쉬기 불편하다고해서 코는 밖으로 내놓고 입만 가리는 행동을 하면 마스크 착용의 의미가 없습니다. 때문에 마스크 착용시 코와 입을 잘 가려주시고 코 부분의 와이어를 코 모양대로 잡아주어서 틈을 막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착용후 손으로 자주 마스크를 만지면 세균 오염의 위험이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손으로 마스크를 자주 만지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