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사전

엑셀 더하기 수식 사용 방법

by o 2019. 11. 18.

<꼭 필요한 실무 엑셀 01. 더하기 수식활용>

엑셀은 일반 사무는 기본이고 다양한 업무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오피스 프로그램이다. 학교뿐아니라 직장생활을 하고있는 직장인들에겐 뗄레야 뗄수 없는 엑셀! 엑셀은 단순한 문서작성 기능 뿐만아니라 수식을 활용한 다양한 사칙연산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처음 사용하게되면 어려워보이고 약간의 암기가 필요할 수 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수식만 잘 알아두어도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


<더하기 수식 : SUM>

오늘은 가장 기초적이면서도 꼭 필요한 더하기 수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위와같이 1,2,3월 각달의 관리비 총합과 각각의 요금별 3개월분 합계를 구해보고자 한다.

엑셀에서 더하기 수식은 SUM이 사용된다. SUM은 영어단어로 합계라는 의미이다. 엑셀의 수식은 이처럼 영어단어를 그대로 풀이해 놓은 단어들이 많으므로 수식을 일부러 외우려고 하지말고 단어의 의미를 알아가며 공부하는것이 훨씬 빠르게 습득된다.


엑셀의 모든 수식을 사용할땐 앞에 = 이 붙게된다. 그러므로 더하기 수식을 사용할땐 =sum 이라고 적어주면 된다.


1월에 사용한 관리비의 총합을 구해보겠다. 합계 결과를 도출하고자하는 칸에 =sum을 적어주도록 하자.


=sum을 적었다면 합계를 구하고자 하는 영역을 선택해주면 된다. 완성되는 수식은 =sum(구하고자하는 합계 영역) 이 된다.

여기서는 1월의 수도세, 가스비, 전기비를 더해야 하므로 D열 5행에 있는 수도세 부터 D열 7행에있는 전기비를 지정해주면 된다. D5칸을 클릭하고 그대로 D7칸까지 드래그 해주면 된다. =sum(D5:D7) 까지 입력이 되었다면 엔터를 치자.


1월 관리비 합계가 구해졌다. 같은 방법으로 2, 3월 관리비 까지 구해보자.


이제 1,2,3,월의 수도세 합계를 구해보겠다. 아까는 같은 열에 각각 다른 행을 더했지만 지금은 다른 열에 같은 행이다. 즉, 열은 D,E,F로 나누어져있지만 행은5열에 동일하다. 방법은 같다. =sum함수를 입력하고 ( ) 안에 더할 영역을 넣어주면 된다. D5칸을 클릭후 F5칸 까지 드래그 해주면 된다.

입력후 엔터를 누르고 나머지 가스비, 전기비의 합계도 구해보자.


이렇게해서 엑셀 더하기 수식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직접 해보는것 만큼 좋은 공부는 없다고 생각한다. 지금바로 엑셀창을 열고 간단히 숫자들을 입력해보고 수식을 사용해 더해보는 연습을 해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