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사전

파일 확장자 바꾸기 알아봅시다

by o 2020. 6. 23.

<파일 확장자 바꾸기>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다운 받은 파일이나 실행하려는 파일이 확장자가 맞지않아 불편할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프로그램을 통해 확장자를 변경해 주는 방법도 있지만 무언가를 또 설치해서 바꾸는 과정이 귀찮기도 하고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추가적인 소프트웨어 설치 없이 간단하게 확장자를 바꾸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단계. 확장자 보이게 하기>

일단 변경을 위해선 해당 파일이 어떤 확장자명으로 적용되어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윈도우의 최초 기본설정 상태는 아래의 사진처럼 보이지 않도록 되어있기 때문에,



설정을 통해 현재 파일이 어떤 확장자로 되어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합시다.


상단에 있는 (보기)탭을 눌러주시고 우측의 (옵션)-(폴더 및 검색 옵션 변경)을 눌러줍니다.


폴더 옵션이 나오는데, 여기서 마찬가지로 (보기)탭-(알려진 파일 형식의 확장명 숨기기)를 위와같이 체크해제 해주신 뒤 (적용)을 누르면 됩니다.


이제 기존 파일에 위와같이 확장자 명이 보이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단계. 변경하기>

이제 파일을 원하는 확장자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유의하실점은 원하는 확장명으로 변경 하더라도 파일이 원래가진 포맷형식에 따라 실행이 안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럴땐 바꾸기 전의 확장자명으로 다시 되돌리시면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변경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바꾸려는 파일을 오른쪽 클릭, (이름 바꾸기)를 누르신 뒤 파일명 뒤에있는 확장자를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예시로 txt 파일을 같은 계열인 워드, 엑셀, 한글문서로 변환해 보겠습니다.


맨위의 파일부터 차례대로 워드(doc), 엑셀(xls), 한글(hwp) 확장자로 바꿔보겠습니다.


변환되어 아이콘 생김새도 바뀐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실행에 있어서도 같은 문서계열의 연결프로그램 이므로 정상적으로 구동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바꾸고자 하는 원본 파일이 사진.png확장자라면 bmp나 gif로 변경해도 정상적으로 실행이 가능합니다. 원하시는 용도에 따라 자유롭게 변형하여 사용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