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사전

핸드폰 배터리 수명체크 해보기

by o 2021. 1. 7.

핸드폰 배터리 수명체크

스마트폰의 대중화 시대가 열린지 어느덧 10여년이 흘렀습니다. 해가 바뀔 때 마다 수많은 변화를 거듭하며 놀라운 발전을 이룩했는데요, 핸드폰을 구성하고 있는 여러 장치들이 있지만, 오늘 이야기해볼 주제는 바로 "배터리"입니다.

 

성능의 발전과 함께 휴대폰에 들어가는 배터리 또한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안정성과 지속시간, 무엇보다 용량면에서 굉장히 커지고, 가벼워졌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베터리는 "리튬이온" 전지가 활용되고 있는데, 관리가 편리하고 사이클 특성이 우수해서 충.방전의 반복에도 우수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하지만 단점도 있죠. 오래 쓸수록 전지안에 들어있는 화학물질이 노후하게 되며, 환경에 따라 온도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이러한 단점들은 곧 전지의 수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원인이 됩니다. 특히 요즘같이 본체와 배터리가 일체형으로 나오는 형태는 교체가 쉽지 않고, 매일 충전해 주어야 하기 때문에 장기적인 수명에도 좋지 않습니다.

 

배터리 잔량의 경우 항상 스마트폰 상단에 %로 표기되기 때문에 알 수 있지만, 똑같은 100% 상태라고 할지라도 처음 산 제품과 2년 쓴 제품이 소모되는 시간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구체적인 남은 수명을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핸드폰 자체기능이 제공되면 좋겠지만, 이와 관련해서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지표가 없기 때문에 이번에는 앱을 설치해서 체크하는 방식으로 진행해 보겠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어플은 "아큐배터리"입니다. 물론 무료 어플이므로 부담없이 사용하시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계열 기준이며,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검색하시어 설치를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천만 이상의 다운로드 기록이 앱의 신뢰도를 말해주는 것 같습니다.

 

설치 후 최초 실행 화면 입니다. 가장 하단부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충전중)의 경우 핸드폰이 충전중일 때의 배터리 상태를 보여줍니다. 현재 시점에서 얼마나 사용이 가능할지 보여주게 되며, 스크롤을 내려보면 구체적인 세부사항 확인이 가능합니다.

 

(사용중) 탭으로 이동해 보겠습니다. 충전잭을 뺀 상태에서 쓰고있는 상태일 때 앞으로의 사용가능 시간, 방전속도, 평균적인 데이터가 보여집니다.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어떤식으로 써야 할지 계획할 수 있습니다.

 

(수명)탭에서는 최초 설계된 배터리의 용량대비 현재 용량이 보여집니다. 저의 경우 3000mAh였지만 2년이 넘은 핸드폰이다 보니, 지금은 2121mAh네요. 이 부분이 70%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100% 완충을 하더라도 예전보다 빠른 속도로 에너지가 소모된다고 합니다. 현재 쓰고있는 스마트폰의 수명을 확인하고 싶다면 이 탭을 활용하여 보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기록)탭에서는 현재까지 소모된 %를 소요된 시간 대비로 알려줍니다. 때문에 평소보다 빠른속도로 소진된다든가, 문제점이 발견되면 해결책을 찾기가 쉬워지므로 한번씩 체크해 보시면서 관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