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일자리 도약 장려금
요즘 경기가 많이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 세계 경제의 불안과 노동 시장의 불확실한 상황이 전개되면서 신규 채용을 망설이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 시장이 더욱 그러한데요, 이러한 기업들의 부담을 덜어주고자 고용노동부는 청년 채용 장려금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원 사업 내용
앞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경제 불안정 속에서 신규 채용을 꺼리게 되면서 기업들의 입장이나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의 입장 모두 난해해 지게 되었는데요, 이러한 요소를 해소 하고자 청년층을 새로 고용한 중소기업에게 청년 일자리 도약 장려금을 지원하고, 이를 활용해 인건비의 부담을 해소하고 고용을 늘리고자 함에 있습니다.
청년 채용 지원금의 유형 및 금액
이러한 지원금의 형태도 이름이 조금씩 달라서 어떤 유형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 되실 텐데요, 간단하게 알아보면, 해당 회사에서 "청년층을 채용한 시기"에 따라서 유형에 맞는 지원금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1. 청년 일자리 도약 장려금
직원을 채용한 시점이 (22.1.1~12.31) 사이라면 해당되는 유형입니다. 지원되는 금액은 월 80만원씩 12개월로 최대 960만원 지원이 진행되며, 올해 (22년)에 새로 고용한 직원(정규직,6개월이상)이 있다면 해당되는 내용이며, 이에 해당되신다면 이 유형으로 신청 진행하시면 됩니다.
2. 청년 채용 특별 장려금
직원 고용시점이 (20.12.1.~21.12.31)에 해당된다면 이 유형으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채용후 6개월이 지난 날이 속한 달의 다음달 1일부터 3개월이내에 신청 가능하며, 월 75만원씩 12개월 분 지원이 진행됩니다. 채용 시기에 따라 유형이 조금씩 다르지만 기본적인 전제내용과 지원금은 비슷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형별 구체적인 사항
1 유형. 청년 일자리 도약
지원대상 : 5인 이상의 우선지원대상기업 (성장유망업종이나 고용위기지역 소재 기업, 미래유망, 지역주력산업, 신재생에너지 기업 등은 1인 이상도 가능하오니 참조하여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청년층의 경우 6개월이상 실업상태였던 만 15세~34세 청년 입니다.
지원내용 : 신규채용 청년1인당 월 최대 80만원~최장 12개월간 지원되며, 정규직 채용 후 6개월 이상 고용유지, 주 30시간 이상 근로 및 최저임금 이상 지급 이력이 있어야 합니다.
2 유형. 청년채용특별장려금
지원대상: 청년을 정규직으로 고용하고 6개월이상 유지한 5인 이상의 중소-중견 기업, (성장유망,벤처기업 업종 등은 5인 미만도 가능)
지원내용 : 청년 한명당 월 최대 75만원을 최장 1년간 지원
지원금 찾아주기 서비스 활용
청년채용 장려금 사업에 참여한 기업이 해당 기간동안 신청한 근로자 개인의 회차 이력을 직접 조회하여 장려금 신청이 누락되거나 빠트린 부분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위에서 알아본 두가지 유형 모두 조회가 가능하며, 대상자 개인별로 회차, 신청연월, 지원기간, 지급액, 지급일 ,접수번호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지급받지 못한 기간을 확인하여 충족 여부 확인시 가까운 고용센터에 신청서를 제출하여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