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사전

복세편살 뜻 알아보기

by o 2020. 4. 5.

<복세편살 뜻>

요즘 신조어가 참 많죠. 인터넷 상에서 글을 보거나 TV를 시청할때, 뜻을 알지못하는 신조어 몇개만 들어갔는데도 어떤 문장인지 이해하지 못하는 웃지못할 상황이 벌어지곤 합니다.



오늘 알아볼 "복세편살"도 새로 생겨난 단어인데요, 용어의 쓰임새를 살펴보면, "아~복세편살 해야겠다.", "한번 사는 인생 그냥 복세편살 하세요."라는 식으로 사용됩니다. 어떻게보면 뜻이 깊은 사자성어 인것 같기도 하고, 한자어 같은 느낌도 강하게 드는데, 어떤 뜻일까요?



뜻풀이를 해보자면 복세편살은 "(복)잡한 (세)상 (편)하게 (살)자"의 줄임말 입니다.



<왜 생겨나게 된걸까?>

의미를 알고나니 재미있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씁슬하기도 합니다. 요즘 세상이 너무 복잡하고 신경쓸 곳이 많으니 조금 놓아버리고 마음 편하게 살자는 의미에는, 많은 사람들의 스트레스와 애환이 담겨있습니다. 비슷한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많았기에, 복세편살이라는 새로운 단어가 생겨나고 쓰이게 된 것이겠지요. 우스개 소리로 흘려들을 수도 있지만, 나름 뼈가 있는 신조어 입니다.



<복세편살이 시사하는 바>

우리는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화려한 문명의 혜택을 누리며 살고 있지만 그 이면에는 근심과 걱정, 피로감과 허탈함이 있습니다.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살아가며 마주하는 사람들, 직면하게되는 모든 일들이 가끔은 다 놓아버리고 싶을 만큼의 부담감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그런 감정들이 모여 복잡한 세상, 편하게 살자는 마인드와 문화를 낳게된 것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오늘도 복세편살 하세요!>

한번 뿐인 인생, 조금은 마음 편하게 살아도 괜찮지 않을까요? 내일 걱정은 낼모레 라는 말도 있듯이, 스트레스 적게 받으며 건강하게 사는것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자신만의 마인드 컨트롤 방식으로 다사다난한 세상, 편하게 살아봅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