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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학사전

인터넷 주소이전 전입신고 방법

by o 2020. 6. 18.

<인터넷 주소이전 전입신고 방법>

요즘엔 웬만한 민원 업무는 모두 인터넷에서 처리가 가능합니다. 특히 요즘 같이 대면 업무를 자제하는 추세에서는 앞으로 더욱더 이러한 수요가 늘어나겠지요. 기본적인 주민등록등본이나 기타 증명서 등은 은근 사용할 일이 많아서 인터넷으로 자주 이용하는데, 그렇다면 이사 후 전입신고는 어떨까요?



인터넷을 통한 주소이전 또한 가능합니다. 사실 이사를 자주다니는 편이 아니라면 사용할 일이 몇번 없기 때문에 잘 모르고 동사무소에 직접 방문 하기도 하는데, 이사 전후로 바쁜 와중에 주민센터를 찾는것보다 집에서 간편하게 처리해보시기 바랍니다.


<정부24 접속>

포털사이트에서 위와같이 검색 후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로그인을 해줍니다. (비회원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민원업무를 쉽게 조회, 진행사항 확인을 위해 가입을 하시는걸 추천드리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비회원으로 진행해 보겠습니다.(로그인해도 진행과정은 거의 동일합니다)


메인 화면 검색창에 전입신고 라고 입력 후 엔터를 눌러줍니다.


신청서비스가 검색되는데 (전입신고) 항목이 보입니다. (신청)버튼을 눌러줍니다.


약관에 대한 동의를 해줍니다.


신청인 정보 입력란이 있습니다.(로그인을 한경우 이 부분은 생략됩니다.) 작성 후 (확인)을 누릅니다.

전입신고에 관한 안내사항이 나옵니다. (비회원으로 진행하더라도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므로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대주가 아닌 세대원이 신청하는 경우 확인 과정이 필요하오니, 안내사항을 잘 읽어보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전입신고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모두 확인하셨다면 맨아래 버튼을 눌러줍니다.


먼저 1단계 과정입니다. 신청인 정보를 입력하게됩니다. 간단하게 입력 후 전입하는 사유를 선택 후 (다음단계) 버튼을 눌러주세요.


2단계 입니다. 이사"전"에 살던 곳의 주소를 먼저 입력합니다. 시군구를 선택 후 (주소조회) 버튼을 누르면 공인인증서 로그인 화면이 나오는데, 신청하시는 분의 인증서로 로그인 해줍니다.


자동으로 주소가 입력되며, 해당 주소지에 등록되어 있는 구성원이 보여집니다. 가족구성원 모두가 이사를 간다면 모두 체크해주시고 (다음단계)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새로 이사온 곳에 대해 입력하는 단계입니다. 정확하게 기본 및 상세 주소를 입력하고 다가구 주택여부(건축법상 단독주택이지만 최대 19가구 까지 임대를 할 수 있도록 허가된 주택, 잘 모르시겠다면 이사할 집의 건축물 관리대장을 열람해보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를 선택하고 밑으로 내려가 봅시다.

이제 이사하시는 분에 해당하는 항목들이 있으면 체크해 주시고 (민원신청하기)버튼을 누르면 전입고 신청이 완료됩니다. 참고로 우편물 주소 이전 서비스의 경우 전입신고한 주소지로 우편물을 3개월간 무료로 배송해주는 서비스 이므로 필요하시다면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을 완료하셨더라도 정상적으로 접수, 처리가 되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인터넷을 통해 전입신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동사무소에 직접 방문했던 업무들을 이제는 온라인으로 할수있는 일들이 많아졌습니다. 필요한 행정업무가 있으실땐 정부24 홈페이지에서 먼저 검색해 보시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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