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사전

도담 뜻 알고 가기

by o 2020. 7. 26.

도담 뜻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한글이지만, 때때로 처음 들어보는 신조어나 합성어, 순우리말 등으로 문장의 의미가 잘 해석되지 않을때가 있습니다. 오늘 알아볼 단어는 바로 "도담"인데요, 평소 생활에서 많이 사용되는 단어는 아니다보니 어디선가 들은적은 있는것 같은데 정확한 의미가 잘 떠오르지 않습니다.

"도담"은 새로나온 신조어나 합성어는 아닙니다. 순우리말이며, 오래전부터 사용해오던 단어이지요. 순우리말의 특징답게 서정적인 느낌이 드는 단어입니다. 먼저 사전적인 의미를 살펴보면, (도담하다 : 야무지고 탐스럽게 도드라지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도담, 도담도담

도담은 사람에게 사용되는 형용사이며, 예를들어 야무지고 씩씩한 아이를 가리켜 "저 아이, 참 도담하네"라고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비슷한 의미로 "도담도담"이라는 표현도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는 부사로 사용되며 아이들이 아무 탈 없이 잘 놀고, 자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리해보면 도담 이라는 뜻은 당당하고 야무진 사람(아이)를 표현하며, 도담도담은 아이들이 즐겁고 건강하게, 또는 무탈하게 자라나는 것에 비유하는 단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긍정적이고 밝은 뜻을 담고 있어서 인지 아기의 태명이나, 가게의 상호, 브랜드 네임에도 많이 사용되는 것을 접할 수 있습니다.

 

신조어나 외래어의 사용이 범람하는 요즘, 예쁜 단어와 깊은 뜻을 가지고 있는 순우리말도 많이 사용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포스팅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