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사전

단호박 보관방법 알아보기

by o 2020. 8. 19.

단호박에 대해 알아보자!

평소 식재료를 구입하면 한번에 다먹는 경우가 거의 없고 항상 재료를 남기는 경우가 많죠. 이럴땐 어떤 종류의 식재료냐에 따라 보관방법을 알맞게 적용해주면 생각보다 몇일 씩 오래두고 먹어도 알뜰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단호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데요, 보통 데일리로 사서 먹는 아이템은 아니지만 가끔씩 요리해서 먹으면 참 맛있는 단호박! 알아보러 가보겠습니다!

단호박의 효능

먼저 단호박의 가장 큰 장점은 비타민 입니다! 성인 기준 단호박 100g이면 하루 권장량의 비타민A 섭취가 가능하며, 비타민C의 함량도 높아 항산화 작용 및 피부노화 방지,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풍부한 무기질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질환 및 원활한 배변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중감량을 목적으로 하시는 분들 식단용으로도 사랑받고 있죠!

좋은 단호박 고르기

먼저 싱싱한 단호박을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해요. 신선한 제품일 수록 보관기간에도 차이가 난다는 사실! 그렇다면, 어떤 단호박이 좋은걸 까요?

 

(1) 꼭지 확인하기 : 맛있는 단호박을 고르기 위해선 꼭지부분을 먼저 확인해 주세요! 꼭지부분이 말라있고 나무처럼 느껴지는 것이 잘익은 제품입니다. 촉촉하고 녹색을 띄는 것이 좋은것 아닌가? 라고 생각이 들 수 있지만, 꼭지가 건조하지 않고 촉촉하다면 아직 덜익은 상품일 확률이 높습니다.

 

(2) 겉면, 무게 확인 : 단호박의 겉면에 상처가 없고 깨끗한지(윤기)를 먼저 확인 후, 무게가 크기에 비해 많이 나가는 느낌이 든다면 속이 꽉차고 당도 높은 좋은 제품입니다!

 

 

단호박 보관방법

단호박은 관리만 잘 해주면 상대적으로 오래 보관하고 먹을 수 있는 식품인데요, 손질하지 않은 단호박의 경우 물로 세척하지 마시고 겉면을 잘 닦아준 후 그늘지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 (상온 10~15도)의 환경에서 보관해주시면 보름(15일) 정도는 거뜬 합니다.

 

더욱 오래 두고 먹기위해선 냉동보관을 하시면 좋은데요, 이때엔 단호박의 씨와 속을 긁어낸 뒤 랩으로 잘 싸서 냉동실에 넣으면 끝! 추후에 요리에 사용하실 계획이라면 원하는 크기로 자른 후 삶거나 찐 후 비닐팩등에 넣어서 냉동고에 보관하다가 필요시에 꺼내 사용하면 됩니다.

단호박 숙성하기

단호박은 수확후에 숙성과정을 거쳐 유통이 되는데요, 간혹 직접 택배로 받거나 구매를 했을때 살짝 덜 숙성된 상품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땐 집에서도 간단하게 숙성을 시켜주면 되는데요, 위에서 알아본 것과 같이 공기 잘 통하는 그늘에 놓아 보관했다가 드시면 더욱 촉촉하고 달콤한 단호박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다양한 요리에 사용할 수 있는 달달하고 영양 좋은 단호박 정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보관법도 어렵지 않으니 부담없이 활용해 보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