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사전

무화과 효능 알아봅시다

by o 2019. 12. 12.

<꽃이 없는 열매, 무화과>

이름 그대로 꽃이 없는 열매라는 뜻의 무화과, 고대 클레오파트라와 로마의 검투사들이 스태미너 식품으로도 사랑받았던 과일 입니다. 또한 약재로도 많이 쓰여지는 이로운 과일인데요, 어떤 효능이있고, 어떻게 섭취하면 좋을지 한번 알아봅시다!


<무화과의 효능, 효과>

고기류의 단백질 많은 음식을 드셨을때 소화가 안되신다면 무화과를 드셔보세요. 무화과에는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가 들어있어서 단백질류의 음식을 섭취한 뒤 먹으면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무화과에는 펙틴이라는 식물성 섬유가 들어있어서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에도 특효입니다. 또한 목이 아프거나 쉬었을때, 기관지천식 환자의 경우 무화과 열매를 달여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 소화불량, 장염, 변비 등으로 고생할때 무화과를 한두알 정도 먹거나, 무화과 두세개를 달여 하루 세번정도에 나누어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무화과의 '3항'>

무화과의 3항 중 첫번째는 항상화 효과 입니다. 무화과에는 항산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와 성인병의 원인인 유해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두번째는 항균 효과 입니다. 무화과는 농약을 치지 않아도 키울수 있다고 할정도로 항균작용이 뛰어나, 몸에있는 세균, 바이러스를 없애는데 탁월하다고 합니다.


세번째, 항염증 효과 입니다. 무화과는 항염증 작용을 도와 감기, 인후통, 염증 등을 앓고있는 사람에게 좋다고 합니다.


<무화과의 '3협'>

무화과의 3협 중 첫번째는 '소화' 효과 입니다. 음식점에서 후식으로 무화과가 나오는곳이 있는데, 바로 이러한 소화작용을 돕는 기능에 탁월하기 때문입니다.


두번째는 '변비' 입니다. 소화를 잘되게 해주는 과일인 만큼 당연히 변비에도 도움이 되겠죠? 앞서 살펴본 펙틴 성분과 단백질 분해 효소가 변비예방, 도움에 큰 역할을 합니다.


세번째, '심혈관 질환 예방' 입니다. 무화과에 함유된 칼륨, 플레페놀 성분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압조절, 유해산소 제거에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무화과의 효능 및 효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과일마다 저마다의 특장점이 있는 만큼, 평소엔 먹지 못하더라도 과일이 가진 특성을 잘 알아놓으면 때에 맞게 잘 찾아 먹을 수 있어서 도움이 되는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