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사전

비행기 기내 반입 금지 물품 알아보기

by o 2020. 2. 13.

비행기 기내 반입 금지 물품

해외여행이나 먼 국내로 이동할때 비행기를 탑승하게 되는데요, 비행기는 무엇보다 안전에 만전을 기해야하기 때문에 승객 탑승시 까다로운 짐검사 및 신분확인을 하게됩니다. 비행기를 자주 타고 이용하시더라도 깜박하고 금지 물품을 몸에 지니고 있거나 수하물에 부치게되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일을 겪지 않도록 비행기 기내에 반입이 불가능한 금지 물품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행기 객실에는 가지고 탑승하는것이 불가능하지만 위탁수하물에는 가능한 물품이 있고, 둘다 불가능한 물품 등도 있으므로 가지고 가시는 짐에 해당하는 물건이 있는지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액체류

물품을 크게 액체류, 위해물품, 위험물로 나누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액체류 제한물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액체류의 경우 분무, 겔 형태의 위생용품이나 욕실용품, 의약품등 식품이 아닌 액체류의 경우, 일반적인 품목이라면 기내, 위탁수하물 반입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주의하셔야 할 점은 가지고 들어갈 수 있는 용량에 제한이 있다는 것입니다. 객실에 반입하는 경우 개별 용기당 100ML로 소분하여 1인당 최대 1L 비닐 지퍼백에 담아 반입이 가능합니다. 위탁수하물의 경우 개별 용기당 500ML이하로 1인당 2L이하로 가능하다고 합니다. 국제선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포장 방법입니다. 모든 품목을 합쳐서 1L가 넘지 않는 범위라고 해서 가능한 것이 아닌, 각각의 용기에 100ml이하로 나누어 담으신 후 합이 1L가 되어야 합니다.

 

다음은 식품 액체류 입니다. 액체를 수반한 반찬(고추장/김치 등)은 객실반입이 불가능하며, 위탁수하물로는 용량의 제한없이 위탁이 가능합니다.

 

 

위해물품

다음은 위해 물품들 입니다. 해당 물품들은 모두 객실 기내 반입이 금지된 품목이므로 소지하고 타실수는 없고, 위탁수하물로는 가능합니다(조건부 가능한 물품도 있으니 확인해보세요)

위와 같은 물품들은 100% 모두 비행기 객실 기내에 반입 금지물품들 입니다. (안전한 전기 면도기는 가능). 단, 위탁수하물로 발송하는것은 가능합니다.

 

위의 내용과 이어지는 항목으로, 호신용품 등도 기내 객실에는 반입이 불가능하며, 위탁수하물로 부칠시에는 항공운송사업자에게 수출허가서, 소지허가서를 확인받고 위탁수하물로 부치는것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공규류 등도 기내 반입이 불가능하며, 위탁수하물로는 가능합니다.

 

배터리 류

반입가능 물품 중 가장 많은 궁금해 하시는 부분입니다. 바로 배터리류 인데요, 아무래도 장시간 비행을 해야하기 때문에 휴대폰 보조배터리나 노트북 등을 많이 가지고 타실 겁니다.

여분 배터리의 경우 100Wh 이하는 제한없이 객실로 반입이 가능하고, 100Wh초과~160Wh이하의 용량 배터리는 항공사 승인 하에 객실내 1인당 2개까지 반입이 가능합니다. 160wh를 초과하는 용량은 반입이 불가능합니다. (배터리의 경우 항공사마다 기준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는 특이하게도 위탁수하물에는 부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직접 소지하시고 탑승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기내 반입 금지물품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의도치 않게 물품을 가지고 들어가게되서 물건을 포기하시게 되면 해당 물품은 나중에 다시 찾을 수 없으니 꼭 비행기 수속전, 짐을 부치기전에 확인해보시고 탑승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