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사전

녹 제거 방법 알아보기

by o 2020. 3. 2.

<녹 제거 하는 방법 알아보기>

생활하다보면 각종 도구들, 시설 등에 녹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일단 보기에도 좋지 않고, 위생상으로도 좋지 않기 때문에 아까워도 버리게 되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발생한 녹이 심한 경우가 아니라면 녹을 제거하고 사용하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금속제품의 경우 쓰다보면 사용환경에 따라 물에 닿거나 습기에 의해서 녹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습기에는 취약하기 때문에 평소 관리를 잘 해주고 녹이 생기면 그때끄때 없애주는 것이 금속 제품을 오래 사용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1) 토마토 캐첩

심하지 않은 녹을 제거하는데는 토마토 캐첩 만한것이 없는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 주방에서 쓰는 금속성 주방용품에 녹이 발생했을 경우 토마토 캐첩을 이용해서 제거하고 있는데요. 일단 어떤 재료보다도 냉장고에서 쉽게 꺼내 사용할 수 있고, 주방용품의 경우 녹이 심하게는 슬지 않는 제품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사용방법은 녹이 슨 부분에 토마토 캐첩을 넉넉히 발라준 뒤 20~30분 뒤에 마른 천으로 닦아주시면 됩니다. 이 방법의 원리는 토마토에 첨가되어 있는 인산염이 녹을 없애주는데 큰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2) 콜라

케찹 뿐만 아니라 냉장고에서 구할 수 있는 녹제거제는 콜라가 있습니다. 콜라에는 산화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콜라에 녹슨 제품을 30분정도 담가 두었다가 닦아주면 됩니다. 콜라에 녹슨 제품을 너무 오래 담가둘 경우 녹 뿐만 아니라 금속 자체가 산화 될 수 있으므로 꼭 30분 이내로만 담갔다 닦아주시는게 좋습니다.



걱정이 되신다면 콜라에 담그지 않고 녹슨 제품에 콜라를 뿌린뒤 솔 등으로 닦아주는 방법도 추천드립니다. 탄산이 충분한 콜라를 이용하면 좋지만 먹고 남은 김빠진 콜라도 효과가 있다고 하니, 버리지말고 활용해보세요.



(3) 치약

이번엔 화장실에서 구할 수 있는 녹제거제! 치약입니다. 치약의 경우 연마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녹제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녹이 슨 부분에 치약을 발라준뒤 10~15분 뒤에 솔로 문질러 주시면 제거가 가능합니다. 한번으로 제거가 잘 안되신다면 2회 이상 반복하여 실행해 주세요.



(4) 베이킹 소다 + 식초

이번에도 주방에서 구할 수 있는 제품인데요, 바로 베이킹 소다와 식초 입니다. 녹이 슨 부분에 베이킹 소다를 충분히 뿌려 주신 뒤 잠시 기다렸다가 식초를 2~3방울 뿌려줍니다. 그럼 베이킹소다와 식초가 반응하여 부글부글 끓어 오를 텐데요, 어느정도 안정이 되면 따뜻한 물로 헹궈주시면서 솔이나 수세미 등으로 세척해주시면 녹을 제거 할 수 있습니다.



(5) 레몬(귤,오렌지)

레몬과 귤, 오렌지와 같은 산성을 띈 과일의 껍질을 이용해 녹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녹이 슨 부분에 앞서 소개드린 과일들의 껍질을 문질러서 닦아보세요. 과일에 포함되어 있는 구연산 성분이 녹제거에 탁월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생활속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로 녹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일단 환경친화적인 재료들이므로 녹이 생긴 곳이 있다면 부담없이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