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사전

휴면계좌 조회 이용해서 잠자는 예금 찾기

by o 2020. 3. 17.

<휴면계좌 조회 이용해서 잠자는 예금 찾기>

요즘은 은행가서 새로 통장 만들기도 쉽지가 않죠. 예전에는 주민등록증만 있으면 뚝딱 새로운 통장을 만들어 주곤 했는데, 이러한 쉬운 계좌 개설 방식으로 인해 범죄에 악용될 소지가 있다고 해서 신규 계좌 개설이 까다로워 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인지 몰라도 예전에 만들어 놓았지만 지금은 잊고 살았던, 잠자고 있는 휴면계좌를 찾으려는 사람들이 많아졌는데요, 잊고있었던 휴면계좌를 찾으면 그안에 넣어두었던 돈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혹시나 하는 마음에 조회해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나에겐 몇천원~ 몇만원 얼마 안되는 돈이라고 해도, 이렇게 찾아가지 않은 돈들이 정말 많다고 해요. 예금 또는 보험금이 이에 해당하는데요, 우리나라에선 예금의 경우 최종 거래일로 부터 5년(우체국 예금의 경우 10년)간 거래가 없으면 휴면계좌로 등록된다고 합니다. 보험금의 경우 계약해지, 만기 후 2년이 넘어가면 휴면 보험금으로 처리 된다고하니, 꼭 한번씩은 조회를 해 보셔서 잠자고 있던 내 돈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휴면 계좌 조회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휴면 계좌(예금)를 조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휴면 계좌의 경우 위에서 설명드린 것 처럼 최종 거래일로 부터 5년이 지난 계좌, 2003년 이후 발생한 무거래 휴면예금만 조회가 가능하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검색창에 휴면계좌조회를 입력하시면 전국은행연합회 조회 서비스 사이트가 검색됩니다. 사실 휴면계좌를 조회하는 사이트는 다양한데, 위 사이트가 공인인증서 하나만 있으면 간편하게 조회가 가능해서 추천드립니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나오는 안내문 입니다. 앞서 설명드린 내용이 안내되고 있고, 혹시라도 현재 사용중인 계좌를 모두 포함해서 조회하고자 하실때는 위에서 안내되는 홈페이지로 이동하셔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휴면계좌만 조회해 보겠습니다.


위와같이 홈페이지가 나오면 아래에 있는 휴면계좌 조회하기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따로 로그인이나 회원가입은 필요없고,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됩니다.


개인정보 입력후 이용에 관한 동의 후 (공인인증 조회)를 눌러줍니다.


본인의 인증서 선택후 정보 입력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공인인증 조회가 완료되면 곧바로 휴면계좌 조회 결과가 나옵니다. 잠자고 있는 계좌가 없을 경우 위 와같은 조회결과가 나오며, 있는경우 해당 은행과 계좌, 금액등이 표기됩니다.


<휴면예금을 수령하고 싶을땐?>

휴면예금을 찾으셨다면 안에있는 돈을 수령받고 싶으실 겁니다.


검색창에 휴면예금찾아줌 사이트를 검색해보시면,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운영하는 휴면 예금관련 사이트가 검색됩니다. 들어가 줍니다.


이곳에서 예금확인 및 수령, 기부 등을 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휴면예금 관리)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으면 아래쪽으로 메뉴가 생성됩니다. 여기서 두번째에 있는 (휴면예금 조회 및 지급신청)에 들어갑니다.


절차에 따라 조회 및 지급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이곳에서도 공인인증서는 필수이니, 참고하시어 잠자고 있던 소중한 돈, 꼭 수령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