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사전

플렉스 뜻 무엇일까요?

by o 2020. 3. 20.

<플렉스 뜻 무엇일까요?>

요즘 유튜브나 미디어 매체를 보고있으면 특정 상황에서 "플렉스 했다~." "플렉스 해버렸지 뭐야."라는 표현을 자주 듣고 보게 됩니다. 글의 문맥적 의미나, 영상의 상황에서 미루어보아 어떤 상황을 빗대어 표현한것 같긴한데, 딱 와닿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네이버 어학사전을 통해 단어의 뜻을 알아보고자 했습니다. 보통 이러한 신조어들은 그 어원을 따라가 보면 대략적인 뜻을 짐작할 수 있으니까요. 사전에서 알아본 플렉스(flex)의 사전적 의미는 (준비운동으로)몸을 풀다, (신축성 있는)전선 등의 뜻이 었습니다.



그렇다면 플렉스 했다~ = 몸을 풀었다~로 해석할 수 있을까요? 그런데 이러한 뜻으로 이 용어가 쓰이는 상황에 적용해보면 뜻이 잘 통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대체 무슨 의미로 사용되는 걸까요?



플렉스의 뜻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선 단어의 의미를 조금더 구체적으로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운동으로 다져진 멋진 몸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이 사람들 앞에서 몸을 풀면서 준비 운동을 하는 장면을 상상해 보세요. 몸을 구부리기도 하고 뻗기도하면서 자신의 근육을 자랑합니다. 이걸 본 사람들은 어떤 생각을 하게 될까요? "와~부럽다.", "멋지다." 이런 생각을하게 될겁니다.



플렉스는 바로 이러한 본인의 자랑거리를 겉으로 드러나게, 당당히 사람들 앞에서 뽐낸다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요즘 자주 사용되는 의미로는 자신의 "부"를 사람들 앞에서 한껏 드러내며 과시하는 용도로 많이 사용합니다.



예를들어 친구들과의 대화에서, "나 어제 백화점가서 플렉스 해버렸지 뭐야."라고 말한 친구가 있었다면 그친구는 어제 백화점에 가서 사람들 앞에서 값비싼 물품, 많은 제품을 구매하며 자신의 부를 과시하고 왔다고 해석하면 됩니다.



이제 어느정도의 뜻은 알았으니, 플렉스라는 단어가 어디서 탄생해서 어떻게 전해내려 왔는지 간단하게 알아보고 갈까요?



플렉스는 1990년대 초반 흑인 래퍼들이 사용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사회의 발전과 더불어 대중문화가 발전하면서 부를 쌓게된 래퍼들이 누가누가 더 많이 벌고 쓰는지에 대한 과시욕, 재력 배틀을 하면서 쓰이게된 용어지요.



이러한 자신의 부를 과시하는 문화는 현대사회로 올수록 더욱 거리낌없이 행해집니다. 물론 자신이 가진 것에대해 겸손한 태도를 취하는 사람도 있지만, 남들에게 보여지는 부분을 당당하게 표현하고 과시하는 사람들도 더욱 많아졌죠. 이제는 한 문화처럼 자리매김하게 된 것 같습니다.



플렉스는 꼭 막대한 부가 있을때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이 의도치 않게 과소비를 했다던가, 상황에 적절치 못하게 과한 행동을 했을때도 자주 사용됩니다. 즉,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적절한 상황에 사용되는 한 용어가 된 것이지요.



오늘은 플렉스의 뜻에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신조어가 꼭 나쁜것 만은 아닌것 같습니다. 어떤 상황을 한단어로 표현하고 싶지만 우리나라의 단어로는 표현할 단어가 적절치 못해서 영단어를 통해 위트있고 재치있게 표현할 수 있는 것이니까요. 무분별한 사용만 아니라면 언어 사용을 좀 더 풍요롭게 해주는 순기능이 있지않나 생각해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