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일 명일 금일 작일 뜻 알아봅시다>
일상생활이나 직장을 다니다보면 문서로된 양식을 주고받거나 이메일, 게시판 및 공지사항 등을 통해 여러 내용을 주고받는데요, 어떤 일이 실시되는 날짜에대해 언급할때 우리는 주로 오늘, 내일 등 쉬운 단어를 선택해 이야기하는데, 공식적인 사항이나 문서에서는 다르게 표현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금일, 명일, 익일, 작일 등 한자어를 이용해 특정 날짜를 표현하는 방식인데요. 자주 사용하다보면 익숙해 지지만 가끔씩 접하다보면 헷갈릴때가 있습니다. 또한 어떤 내용을 전달할때 이부분이 헷갈리게 되면 업무에 큰 혼선을 줄 수도 있으므로 꼭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금일(今日)>
한자어의 뜻과 유추해보시면 의미가 쉬워집니다. 이제(금) 자를 사용한 금일은, 바로 현재가 지나가고 있다는 의미인 "오늘"을 뜻하는 단어 입니다. 약간 다른 의미로는 "머지않은 얼마 동안"을 가리키기도 하는데, 잘 쓰이지는 않으므로 오늘이라는 의미로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많이 사용되는 문장으로 예를 들어보면, ex) 금일(오늘) 접수는 마감되었습니다. 이런식으로 사용해 볼 수 있겠네요.
<익일(翌日)>
다음날(익) 한자를 사용한 이 단어는 바로 (특정일)의 "다음날"을 뜻하는 용어입니다. 다른 표현으로는 "이튿날"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도 예를 들어보면, ex) 상품은 주문이 확인된날의 익일 발송됩니다. - 이뜻을 풀이해 보면 제품을 주문한날이 특정일이 되는것이고, 해당일의 다음날에 발송처리가 된다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명일(明日)>
밝을(명) 한자를 사용한 이단어는 바로 "내일"을 뜻하는 단어입니다. 앞서 살펴 본 익일이 특정날의 다음날로 사용된다면, 이 용어는 현재를 기준으로 내일을 뜻하는 단어입니다. ex) 오늘 주문건은 명일 발송됩니다. 즉, 현재시점에서 바로 다음날에 발송이 된다는 뜻이겠지요.
<작일(昨日)>
어제(작)을 사용한 이 단어는 오늘을 기준으로 바로 전날인 어제를 의미합니다. ex) 현재 주문해 주신 제품은 작일 발송되었습니다. 이렇게 예를 들어볼 수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여러가지 날을 뜻하는 단어들을 알아보았는데요, 주의하실 점은 특정한 날을 기준으로 말하는 용어인가, 아니면 현재를 기준으로 가리키는 것인가를 유의해서 알아놓으시면 사용하거나 접하는데 큰 문제가 없을 것 입니다. 조금 헷갈리더라도 자주 사용해 보세요. 포스팅 마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