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방가르드 뜻
TV프로그램이나 웹서핑을 하다보면 "아방가르드 하다"라는 용어가 사용되는 것을 접해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보통 패션과 관련된 이야기를 하는 상황에서 많이 나오는데, 맥락적으로 이해하고 넘어가긴 하지만 명확한 뜻을 알아내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알아보록 하겠습니다.
사전적 의미
먼저 아방가르드의 사전적 의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방가르드" (Avant-garde)는 프랑스어로, 예술과 문화 관련 분야에 사용되는 용어 입니다. 20세기 초반에 유럽 전반에 일어난 기성 관념을 벗어난 혁신, 미래지향 적인 예술을 추구하는 운동을 뜻하며,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미래파 등의 성향을 총괄하는 대표 용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오늘날의 아방가르드
이러한 혁신과 파격은 과거 뿐만 아니라 오늘날까지도 추구되고, 시도되고 있습니다. 특히 시대를 앞서가는 예술, 패션 분야에서는 매년, 매시즌 전시와 패션쇼 등에서 작가와 디자이너들이 자신들의 작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움을 사실 이해하기 쉽지는 않지만, 비범하고 일반적이지 않음은 누구나 느낄 수 있습니다.
쉽게 접하는 아방가르드
관련 업종에 종사하거나 전문가가 아니라면 쉽게 접하는 용어는 아니지만, TV나 콘텐츠로 우리는 좀 더 쉽게 아방가르드를 접합니다. 예를 들어 옷과 관련된 프로그램에서 디자이너가 출연해 "이 옷은 참 아방가르드 하네요."라고 말했다면 해당 옷이 평범하지 않고 특이하고 혁신적인 옷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깊이 들어가 보면 깊고 심오한 뜻을 담고 있지만, 새로움을 추구하는 요즘 트렌드에 걸맞는 용어인 것 같습니다.
댓글